진로·취업분야

전공소개

진로·취업분야
진로·취업분야 목표직종 설정근거
공공기관 Ÿ 평생교육사 • 공공기관은 지방자치단체, 즉 시·군·구청 및

주민자치센터를 말하며, 해당 기관의 평생교육과, 평생교육체육과, 총무과, 평생학습진흥과 등에서 평생교육업무를 수행

• 평생학습도시사업과 전국평생학습축제, 그리고 학습마을만들기 사업이 활발히 추진되면서 각 지자체의

평생교육전문인력에 대한 필요성은 날로 늘고 있으며,

현재 많은 평생교육사들이 평생교육전문가로 활동

교육청 Ÿ 평생교육사 • 주5일 근무제로 인해 학교 또한 주5일 학습제가

시행되면서 놀토를 활용한 방과 후 평생학습프로그램은 활발히 시행

• 지역과 함께 하는 학교 사업을 통해 학교 시설을

활용하여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평생교육사업은 호응에 힘입어 날로 프로그램이 다양

• 이를 담당하는 전문가가 평생교육사로서 각 지역의

교육청에 소속되어 관할 구역 학교의 평생교육사업에 대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관리와 프로그램개발 업무 수행

문화센터 Ÿ 평생교육사 • 평생학습은 주로 기업이나 시민단체 부설 문화센터에서

이루어지는 경우가 다수 차지.

• 문화센터에서는 취미·교양·문화 강좌 위주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평생교육사가 필요.

• 문화센터 평생교육사는 주로 지역사회 프로그램요구조사, 프로그램 개발, 강사섭외 및 홍보, 프로그램 평가 등의 업무 수행

대학부설 평생교육원 Ÿ 평생교육사 • 평생학습이 활성화되면서 각 전문대학 및 4년제

대학에서는 부설 평생교육원을 운영

•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에는 취미·문화·교양 강좌 뿐만 아니라 자격증 과정, 평생교육사 양성과정, 강사양성과정 및 직업 기술과정 등이 개설되어 운영

• 앞으로 대학에서의 평생교육은 평생교육원을 넘어서 평생학습대학의 방향으로 나아가는 만큼 대학평생교육 현장에서 일하게 될 평생교육사의 중요성은 매우 큼

• 평생교육원에서 평생교육사는 학습자 관리, 행정업무 지원, 지역네트워크 구축, 평생학습정보관리, 강사섭외 및 홍보 등의 업무 수행

기업연수기관 Ÿ 인적자원개발사 조직행동, 조직문화, 직무분석 등을 바탕으로 HRD 관련실

무능력 배양

청소년시설 Ÿ 청소년지도사 청소년활동론, 청소년문화론, 청소년육성제도론, 청소년지

도방법론, 청소년심리및상담 등을 토대로 청소년지도사 역 량 배양